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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번역] Amazon이 광고로 AWS 보다 더 많은 수익을 만들고 있을까?(원제: Does Amazon make more from ads than AWS?)

by 1theBoy 2021.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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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이 광고로 AWS 보다 더 많은 수익을 만들고 있을까?

(원제: Does Amazon make more from ads than AWS?)


Amazon에 대해서 오래되고 흔한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Amazon은 돈을 벌지 못하고, 원가 이하로 팔고, 투자자들에게 보조금을 받고, 또 AWS로부터 보조금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의심없이 사실인 것처럼 서로에게 이런 이야기들을 반복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논쟁의 여지가 있거나 객관적으로는 거짓입니다. (예를들면, Amazon은 1997년 IPO 이후 사람들에게 많은 주식을 주지만 투자자들로부터 직접 자금을 조달하지는 않습니다.)

AWS가 특히 흥미로운 것은 AWS가 수익성이 높고 Amazon이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현금을 많이 창출한다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며, 이는 자연스럽게 Amazon의 다른 부분과 분리시켜 소매사업이 현금흐름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정책적 주장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Amazon이 미국 소매업의 10% 미만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소송에서 승소하기 어렵긴 합니다.) 그러나 당신은 또한 AWS가 Amazon의 유일한 고수익 부분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2014년에 제가 쓴 것처럼 Amazon은 마진이 다른 수많은 사업들의 묶음이고 당기 순이익은 당신에게 총액만을 보여줍니다. AWS는 운영수익이 발생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Amazon은 5년 전부터 AWS의 숫자를 공개하기 시작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10k(연차 보고서) 뒷면의 각주에는 또 다른 크고 수익성이 높은 사업이 조용히 등장했습니다. '주로' 광고인 Amazon의 '기타' 매출은 2020년 20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이 것의 수익이 얼마나 될까요? 아마존은 우리에게 직접 알려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두 개의 다른 베이스 위에서 사업 별 분석을 제공합니다.

  • Amazon 북미, Amazon 글로벌과 AWS의 매출 및 영업 수익. 
  • 온라인 스토어, 실제 스토어, 마켓플레이스 서비스, 구독(Prime), AWS 및 '기타'(다시 말해 '주로' 광고 사업)의 매출.

그래서 우리는 AWS의 수익성은 알고 있지만 광고는 알고 있지 않으며 광고 사업은 AWS를 제외한 다른 모든 것들과 함께 'Amazon 북미', 'Amazon 글로벌' 데이터 안에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정보에 입각한 추측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핵심 사업은 연구개발(R&D)과 TAC(The traffic Acquisition Cost) 이전 2020년의 영업 마진이 68%였으며, 이는 데이터 센터와 유튜브를 포함한 회사 전체의 수치입니다. Amazon의 기존 시스템 위에 Amazon이 광고를 판매하고 전달하기 위해 추가 비용이 얼마나 들까요? 그리고 그 '기타' 항목 중 광고는 얼마일까요?

극단적으로, Amazon의 215억 달러 '광고와 기타' 항목 중 200억 달러가 실제 광고 매출이고 구글의 영업 마진과 일치한다고 가정한다면 AWS와 같은 136억 달러의 영업 이익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은 Amazon 북미 전체 영입 이익과 비교하면 50억 달러 높은 금액입니다.) 어쨌든 그 금액은 적지않고 성장하는 중입니다.

반복해서 말하지만, 이것은 단지 정보에 입각한 추측일 뿐이고, 광고는 당연하게도 Amazon의 마진이 높거나 낮을 수 있는 다른 상품으로 구매를 지시하는 것과 같이 다른 것들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한편, 영업 이익에는 자본 비용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광고 사업을 데이터 센터 사업과 비교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AWS 운영 수익은 더 많은 AWS를 구축하기 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자유로운 현금 흐름과 비교하는 것은 AWS보다 광고를 더 보기 좋게 만듭니다. 하지만 진짜 숫자가 어떻든 이건 큰 사업입니다.

또 여기서 생각해 볼 흥미로운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실제 매출이 40%에 불과한 Amazon 자체 전자상거래는 마켓플레이스와 현재 광고를 모두 지원하기 위한 저마진 앵커(닻)처럼 보입니다.

이번 주 EU가 Amazon에 대한 경쟁 사례를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FT는 보도했습니다. 그들의 이론은 Amazon이 고객을 마켓플레이스 판매 업체로부터 부당하게 자기 제품 쪽으로 유도한다는 것이지만, Amazon의 주장 중 하나는 마켓플레이스가 더 수익성이 높아보이기 때문에 인센티브는 그 반대라는 것입니다!

Amazon의 모든 것은 기울어져 있습니다. 가장 큰 보조금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되며, 부정적인 운전 자본으로 공급자에게 돈을 지불하기 전에 고객에게 요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돈을 지불하기 위해 주식을 사용하는 것도 일부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요점은 Amazon만이 우리가 사이트에서 보내는 시간을 통해 우연히 미디어 소유자로 만들었다는 것(=Amazon을 미디어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유일한 소매업체는 아니라는 점입니다.

ASOS는 수백 명의 사람들이 콘텐츠를 만들고 있으며, 많은 대형 유통업체들은 현재 온라인 미디어와 광고 전략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 정보 보호 및 데이터 규칙이 많아지고 쿠키가 빨리 사라질수록 광고 및 전자 상거래에서 콘텐츠 전략 조직, 많은 오디언스 및 제1자 데이터가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출처: https://www.ben-evans.com/benedictevans/2021/3/14/do-amazon-ads-bring-in-more-cash-than-aws

 

Does Amazon make more from ads than AWS? — Benedict Evans

Does Amazon make more money from ads than AWS? Quite possibly.

www.ben-eva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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