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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 | 업무/디지털 광고

[온라인광고] 1. 광고주와 오디언스, 매체

by 1theBoy 2020.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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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주와 오디언스, 매체

(a) 광고주 (aka 주님), 대행사

광고주와 다양한 대행사들

- 광고주: 사전적인 의미로 광고를 내는 사람, 대행사에게는 광고를 의뢰하는 우스갯소리로 주님의 위치에 있다.

- 대행사: 사전적인 의미로는 남을 대신하여 특정한 일을 해 주는 회사, 사실상 기업에서 광고에만 힘을 쏟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광고를 전문적으로하는 대행사에 의뢰하여 일을 맡긴다. 대행사는 종합광고 대행사(= 종대사)와 같이 TV, 온라인 등과 같이 모든 유형의 광고를 집행하는 대행사와 검색광고 대행사, 온라인 대행사 등 특정 분야를 전문적으로하는 버티컬 대행사들이 있다.

온라인의 경우 크게 검색광고(SA)와 디스플레이 광고(DA)로 나뉘는데 각 대행사마다 주력 분야가 있으나 최근에는 구분없이 진행하는 경우도 많다.

- 추가로 렙사가 있는데 TV 광고 시장에서 코바코와 유사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 렙사는 대행사의 의뢰를 받아 적합한 매체를 제안하고 집행하는 역할을 한다.즉 광고주 - 대행사 - 렙사로 일이 의뢰된는 형태이다. (사실 렙사는 우리나라에서만 나타난 특이한 형태로 갈수록 렙사와 대행사의 경계선이 모호해지고 있다.)


 

(b) 사용자 = 시청자 = 오디언스 

사용자 = 시청자 = 오디언스

- 오디언스: 매스컴의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수신자, 즉 광고를 받아들이는 시청자, 혹은 광고에 노출되는 사용자를 의미한다. 온라인에서는 오디언스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TV는 보는 시청자가 맞지만 온라인은 시청으로만 정의하기 어렵다.)


 

(c) 매체 = 퍼블리셔

매체 = 퍼블리셔

- 매체 = 퍼블리셔: 모바일 앱, 웹사이트 등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온라인 포털 사이트 네이버, SNS 인스타그램 등. 광고주의 광고를 받아서 내보내고 오디언스에게 노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온라인 시장에서는 퍼블리셔라고도 많이 불린다.


 

그리고: DSP, DMP, SSP, Ad network, Ad Exchange..

정말 많은 플레이어들이 있다.

- 그리고: 광고 산업의 발달과 기술의 정교화, 시장의 니즈로 인해 개발된 다양한 기술과 이를 제공하는 업체들, 상기 업체들은 카테고리 별로 추후 설명 예정

 

- 목록 -

2020/03/13 - [기획 | 개발 | 광고/온라인 광고] - [온라인광고] 국내 온라인 광고 산업에 대해 알아보자! (feat. MOBI Scape 4.0)

 

- 같이 보면 좋은 자료 -

2020/03/13 - [기획 | 개발 | 광고/자료 번역] - [자료 번역] Unified Ad auction(통합 광고 경매)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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